영어교육 Tip

당신의 스피킹이 절대 늘지 않는 이유

10여년간 영어 강사로 일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는 “어떻게 하면 스피킹이 늘어요?”라는 질문일 것입니다. 그만큼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은 누구나 영어로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하는 자신의 모습을 꿈 꿉니다. 하지만 수년동안 영어를 공부하면서도 여러분의 스피킹이 절대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 여러분의 스피킹 실력이 절대 늘지 않는 이유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신은 절대 듣지 않는다

영어 스피킹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필자가 왜 갑자기 “듣기” 이야기를 꺼내고 있을까요? 모든 언어 학습의 시작은 “듣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아기가 첫 단어를 내 뱉기 전까지, 그 아기는 수 천 시간동안 주위 사람들의 말을 들으며 학습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듣고 이해할 수 없는 말은 말할 수도 없습니다. 의학 학술 포럼에 참가한 박사들의 발표를 잏해할 수 없는데도 우리가 그들처럼 말할 수 있을까요? 스피킹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실제로 기본적인 듣기 또한 잘 안된다는 것입니다. 

귀를 막고 있는 사람

해결 방안 : 

그러면 어떻게 듣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CNN 뉴스나 디즈니 만화영화를 24시간 틀어 놓고 듣는 것이 과연 좋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올바른 언어 학습으로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항상 아기가 언어를 배우는 과정을 되짚어 보면 됩니다. 어떤 부모도 아기가 말을 잘 하기 바란다고, 갓난 아이에게 공자의 논어나, 도스토엡스키의 죄와 벌을 읽어주지는 않습니다. 

영어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여러분은 마치 어린아이의 귀를 가진 것과 같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내용과 수준의 듣기 자료를 꾸준히 들어야 듣기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양질의 듣기 자료가 널려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5살 영어”, “10살 영어” 등으로 검색하면 실제로 그 나이대의 어린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을 듣고 따라 읽을 수 있습니다. “5살 영어”라고 하지만 영어가 외국어인 우리들에게는 그리 만만한 표현들 만은 아닙니다. 아마 여러분이 미국의 5살 짜리 꼬마아이 만큼만 말할 수 있다면, 일상생활에서 영어 표현하는데 당장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2. 당신은 절대 말하기 연습을 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스피킹 실력이 도저히 늘지 않는다고 불평 하면서 정작 얼마나 많은 시간을 말하기 연습에 투자하고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어 회화책을 보며 몇번 따라 읽거나, 미국 드라마를 보고 한 두번 스크립트를 따라 읽어 보는 것을 끝으로 말하기 연습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아기들이 언어를 배우는 과정을 되짚어 보며 생각해 봅시다. 아기들은 “엄마”라는 말을 처음 할 수 있게 될 때까지 수백 수천번의 옹알이를 통해 연습합니다. 말을 막 뗀 시기의 아이들은 주변 어른들의 말을 계속 따라하며 말하기 실력을 쌓아 갑니다. 하지만 정작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는 우리들은 고작 몇 번 따라 읽어 보고 난 뒤 원어민 처럼 말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어떤 문장을 읽고 해석할 수 있다고 해서 “절대 그 표현을 완벽히 아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지금 바로 아래 우리말 문장을 보고 바로 영어로 말하실 수 있나요? 

“어제 늦게 까지 영화를 보느라 안 잤더니 피곤해.”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의 많은 분들이 한참 동안 고민하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이 문장을 영어로 표현하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I stayed up late watching a movie yesterday, so I’m tired.”

문장을 보고나니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그렇다면 문장을 보면 이해가 되는데 왜 똑같은 표현이 입으로는 나오지 못하는 것 일까요? 

해결 방안 : 

그것은 충분한 인풋 (input)의 과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인풋(input) 없이 아웃풋(output)이 나오기를 바라는 것은 도둑의 심보입니다. 아기가 옹알이를 통해서 생애 첫 단어를 내 뱉기 위해 수도 없이 연습 하듯이 우리도 같은 문장을 수없이 반복하며 연습하면 원어민 처럼 말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 “50번 이상” 어떤 문장을 따라 읽으면 실제로 그 문장을 말해야 할 상황이 왔을 때 주저하지 않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50번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가 충분히 그 문장이 익숙해 지고, 우리의 입근육도 말할 준비가 될만큼 충분한 횟수의 반복 연습이 필요합니다. 

3. 당신은 너무 어려운 책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대화를 위해 사용하는 표현들은 그리 고급의 표현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말할 수 있는 충분한 실력이 갖추어지기도 전에 자신의 실력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의 교재를 선택해서 공부 합니다. 

실제로 영어 스피킹 실력을 늘리고 싶다는 필자의 지인들에게 중학교 1학년 수준의 문법책을 권하면 대부분 이해 못하겠다는 표정을 짓습니다. 본인은 그 정도를 공부할 수준은 아니라 말합니다. 

1. 너 점심으로 뭐 먹었니? 

2. 어제 아파서 학교에 가지 않았어. 

3. 나 대신 영화표 좀 예매해 줄래?

위의 문장들은 중학교 1학년 수준의 문법을 활용한 문장입니다. 위의 기본적인 문장들을 바로 말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불구하고, 여러분은 훨씬 수준 높은 교재로 공부하고 있지는 않나요? 

어려운 책 읽고 있는 소녀

해결 방안 : 

위의 3문장을 영어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What did you eat for lunch? 

2. I didn’t go to school because I was sick. 

3. Can you book a movie ticket for me? 

실제로 여러분이 중학교 1학년 문법책에 나온 수준의 모든 문장들을 말할 수 있다면 일상 생활에서 여러분이 여러분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자신의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교재로 공부하다 보니, 우리는 자주 좌절에 빠지고, 학습 효과는 떨어지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것 처럼 읽고 이해하는 것이 다는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가 머리속으로 생각한 것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럴 수 있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단계를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교 1학년 문법책 수준으로 말할 수 있다면 중학교 2학년 문법책으로 공부해 보세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2~3번의 연습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수십번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스피킹이 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이중에 여러분은 몇 군데나 해당이 되나요? 이 3가지만 명심하고 스피킹에 도전한다면 여러분도 그리 오래지 않아 충분히 자신의 생각을 멋지게 영어로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아래 영상을 통해 기본적인 수준의 문장을 듣고 따라 읽어보세요. 여러분의 듣기와 말하기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