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영어 듣기 평가 만점,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우선 이 글은 수능 영어 듣기 평가 문항 17개 문항중 적어도 10개 이상은 맞는 정도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내용이라는 것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학원의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서 수능을 준비해야 하는 학생들이라면 아래의 과정대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듣기 평가 틀리는 문항의 패턴 분석
우선 본인의 듣기 평가 틀리는 패턴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적어도 5회 분량의 듣기 평가 문제를 풀어봐야 합니다. 수능 영어 및 모의고사 듣기 평가 문제는 ebsi 웹사이트에서 손쉽게 무료로 구할 수 있으므로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5회분 정도의 문제들을 풀어보았다면 분명 틀리는 문항들의 공통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숫자 계산 문항에서 틀린다거나, 모놀로그 형태의 문항에서 틀린다거나, 이런 자신의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집중 훈련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대충 듣는 습관 버리기
듣기에서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듣기에서 실수하는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매우 당연한 말 같지만, 실제로 학생들은 듣기에서 실수하는 것을 어렸을 때 충분히 어학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한 탓으로만 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필요한 연습을 하지 않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잘못된 습관은 오답점검을 할 때 눈으로만 하는 것입니다. 스크립트만 읽어 보면 분명 다 아는 내용인데, 왜 틀렸을까 의아해 하기는 하면서 절대 mp3를 절대 들어보지 않습니다. 그런 잘못된 습관대로만 공부한다면 듣기 만점을 절대 불가능 합니다.
본인이 알고 있는 발음과 실제 발음이 상당히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모의고사가 끝나고 나면 반드시 해당 mp3를 다운 받아 들어보면서 자신이 잘못 알고 있었던 발음, 잘 안들리는 부분을 세밀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듣는 것에 익숙해지기
시중에서 파는 대부분의 듣기 교재에서 1.2배속, 1.4배속의 mp3를 별도로 제공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실제로 학생들이 빠른 배속으로 제작된 mp3로 훈련하면 실전에서 훨씬 여유를 가지고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 학생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실천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습니다. 1.4배속의 mp3로 듣기 훈련을 한뒤 실전에서 원래의 속도로 듣기 문제를 들어보면 느리게 들리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편안하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섀도잉(Shadowing)연습은 필수
영어 듣기 연습을 할 때 섀도잉 훈련, 즉, 따라읽는 연습은 꼭 필요합니다. 듣기 연습을 할 때 귀로만 듣다보면 집중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단어의 정확한 강세나 발음을 금새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섀도잉 훈련으로 본문과 최대한 비슷한 억약, 발음, 강세등을 따라하면서 훈련하다 보면, 훨씬 더 잘 들리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섀도잉 훈련을 할 때는 처음에는 원래 속도로, 그 다음 1.2 배속, 1.4 배속 점점 빠른 속도로 스피드를 올려서 연습하면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문제라도 정확히 듣기
듣기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데도 불구하고, 실수가 많은 학생들의 특징은 꼼꼼히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많은 문항을 풀어보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한문장을 토시 하나 빠뜨리지 않고 들릴 때까지 연습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듣기에 약한 학생들은 7~80%로만 들리더라도 충분히 연습했다고 생각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하지만 이렇게 대충 듣는 습관이 쌓이다 보면 실전에서 작은 세부사항을 듣지 못해 쉬운 문제에서도 실수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듣기 문항은 쉬운 단어와 문장드롤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듣기 스크립트의 모든 문장이 100% 들리도록 연습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시끄러운 곳에서 연습하기
실제로 수능을 볼때는 본인이 어떤 환경에서 시험을 치르게 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스피커의 상태가 생각보다 좋지 않을 수도 있고, 주변 학생이 내는 소음때문에 집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어느정도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도 듣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듣기 평가 연습을 할 때는 이어폰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스피커를 통해서 공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청소기 소음이나 TV소리 등 일상 소음이 어느정도 있는 상황에서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능 영어 듣기평가에서 1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듣기 평가 만점을 받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열심히 연습해서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이 좋은 결과를 얻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