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수업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에게 영어과외가 과연 만병통치약 일까요? 영어강사로 일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경우중 하나는 학부모로부터 “과외를 통해서 아이의 실력 키운 다음에 다시 보내겠습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입니다. 정말 학원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여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학생의 성실성 부족이나 과제 미달등이 해결해야할 우선 과제인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과외가 만병통치약이라는 학부모들의 착각
과외는 보통 일대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학부모들이 실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학생에게는 오히려 과외가 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실성이 부족한 학생이 과외를 하게 되면 그나마 주변학생들로 부터 조금이나마 받고 있었던 동기부여가 전혀 없어지게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일대일로 개별 학생에게 맞추어 수업을 진행 한다는 것은 그만큼 학습의 진척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학원의 수업의 경우 반 학생들의 평균적인 속도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혼자 수업을 받게 되면 강사가 눈치를 볼 학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오로지 학생의 “느린”속도에만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좋은 과외강사 선별의 어려움
신뢰할만한 과외 강사를 찾는 것도 어렵다는 것이 또 다른 난관입니다. 학원의 경우 인터뷰와 시강(시범 강의)을 통해서 어느 정도 강사의 수업의 질을 검증 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외 선생님은 보통 지인의 소개를 받거나 중개 사이트를 통해서 연결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검증을 받지 않은 강사들이 손쉽게 과외 수업에 뛰어드는 경우도 많아, 운이 나쁜 학생들은 초보 과외강사의 실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중개 사이트를 통해서 알게된 경우라면 수업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컴플레인을 제기할 수도 있으나, 지인을 통해 소개 받은 경우 수업이 기대에 못미치더라도 한동안 꾹 참고 받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영어회화 과외는 절대 비추천
특히 영어회화를 일대일 과외를 통해서 시키겠다고 하는 학부모님도 가끔 보게 되는데, 이는 절대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수업을 받는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그 이유를 알 것입니다. 회화를 처음 배우는 학생의 경우 제일 중요한 것이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낯선 언어로 말을 해야 하는데, 일대일 상황에서 선생님과 대화를 주고 받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자신과 같은 처지의 학생이 몇명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다른 학생이 답변을 하는 동안 학생이 긴장을 풀 수도 있고, 다른 학생들의 답변을 들으며 자신의 답변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과외는 어떤 학생에게 필요할까?
그렇다면 과외를 꼭 필요로 하는 학생은 어떤 학생 일까요? 학원에서 학부모 상담을 하다가 드물지만 과외를 적극 권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째로, 학생의 수준이 너무 높아서 일반적인 학원의 수업으로 캐어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과외를 권장합니다. 그런 학생의 경우 이미 좋은 학습습관이 이미 갖추어져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개별 과외를 통해서 더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로,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이 강하면서 이동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학생에게도 과외를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학원 수업을 받기 위해서는 길에서 버려지는 어느정도의 시간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시간이 너무 아깝게 느껴지고, 다른 자극 없이도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잘 잡혀 있는 학생이라면 과외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과외 선생님은 어떻게 구별하나요?
되도록이면 경험이 많은 과외선생님이 좋습니다. 흔히 갓 졸업한 대학생이 학생의 입장을 잘 이해해 줄거라 생각하여 대학생에게 과외를 맡기는 학부모들이 많습니다. 과외 경험이 많지 않은 대학생의 경우, 본인은 해당 분야를 잘 알고 있을지라도 이를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외선생님의 공인점수나 학벌만 믿고 과외를 맡기는 것도 위험합니다. 영어를 잘 한다고 해서 반드시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니까요.
정말 실력있는 과외 강사라면 학생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 어느 정도의 단기 플랜과 장기플랜을 제시할 줄 알아야 합니다.
관련 글 : 좋은 영어 과외선생님이 되기 위한 팁!